목차
1) 4대 제어문 형태
2) if 문
3) 삼항연산자
1. 4대 제어문 형태
/* 4대 제어문
* 조건 if switch
* 반복 for while
* 기본 구조
if () {
}
switch () {
}
for () {
}
while () {
}
*/
2. if 문
package Pack;
public class Hello0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* if */
System.out.println("시작");
if (true) {
System.out.println("tiger");
System.out.println("elephant");
System.out.println("parrot");
}
System.out.println("11111111111111111111");
if (false) {
System.out.println("tiger");
System.out.println("elephant");
System.out.println("parrot");
}
System.out.println("22222222222222222222");
if (3>2) {
System.out.println("tiger");
System.out.println("elephant");
System.out.println("parrot");
}System.out.println("333333333333333333333");
if (3<2) {
System.out.println("tiger");
System.out.println("elephant");
System.out.println("parrot");
}System.out.println("444444444444444444444");
if (3>2 && 7==7) {
System.out.println("tiger");
System.out.println("elephant");
System.out.println("parrot");
}System.out.println("555555555555555555555");
if (3>2 && 7!=7) {
System.out.println("tiger");
System.out.println("elephant");
System.out.println("parrot");
}System.out.println("666666666666666666666");
if (3>2 || 7==7) {
System.out.println("tiger");
System.out.println("elephant");
System.out.println("parrot");
}System.out.println("777777777777777777777");
if (3>2 || 7!=7) {
System.out.println("tiger");
System.out.println("elephant");
System.out.println("parrot");
}System.out.println("888888888888888888888");
System.out.println("끝");
/* 출력 결과
시작
tiger
elephant
parrot
11111111111111111111
22222222222222222222
tiger
elephant
parrot
333333333333333333333
444444444444444444444
tiger
elephant
parrot
555555555555555555555
666666666666666666666
tiger
elephant
parrot
777777777777777777777
tiger
elephant
parrot
888888888888888888888
끝 */
}
}
예시
1-1 학점 계산기
package PACK01;
public class Hello0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num = 95;
if (num>=90) {
System.out.println("학점은 A입니다.");
}else if (num>=80) {
System.out.println("학점은 B입니다.");
}else if (num>=70) {
System.out.println("학점은 C입니다.");
}else if (num>=60) {
System.out.println("학점은 D입니다.");
}else {
System.out.println("재수강입니다.");
}
}
}
1-2 띠 구하기
package PACK01;
public class Hello0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year = 1545;
int q = year % 12;
if(q==0) {
System.out.println("원숭이 띠(신)");
}else if (q==1) {
System.out.println("닭 띠(유)");
}else if (q==2) {
System.out.println("개 띠(술)");
}else if (q==3) {
System.out.println("돼지 띠(해)");
}else if (q==3) {
System.out.println("쥐띠 (자)");
}else if (q==3) {
System.out.println("소 띠(축)");
}else if (q==3) {
System.out.println("범 띠(인)");
}else if (q==3) {
System.out.println("토끼 띠(묘)");
}else if (q==3) {
System.out.println("용 띠(진)");
}else if (q==3) {
System.out.println("뱀 띠(사)");
}else if (q==3) {
System.out.println("말 띠(오)");
}else if (q==3) {
System.out.println("양 띠(미)");
}
}
}
1-3 짝수 홀수
package PACK01;
public class Hello0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*중첩 if문*/
System.out.println("시작");
if(true) {
System.out.println("호랑이1");
if(3>2) {
System.out.println("코끼리");
}System.out.println("호랑이 2");
}
int num = 29;
int q = num/10; //십의 자리 숫자
int r = num%10;
System.out.println(q);
System.out.println(r);
if(q%2==0) {
System.out.println("십의자리는 짝수이고,");
if(r%2==0) {
System.out.println("일의자리는 짝수이다.");
}else {
System.out.println("일의 자리는 홀수이다.");
}
}else {
System.out.println("십의 자리는 홀수이고");
if(r%2==0) {
System.out.println("일의자리는 짝수이다.");
}else {
System.out.println("일의자리는 홀수이다.");
}
}
}
}
3. 삼항연산자
package PACK01;
import java.util.Random;
import java.util.Scanner;
public class Hello0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* 삼항 연산자 */
int a;
//조건이 걸리면서 어떤 쪽이든 변수가 값을 받을 때, 삼항연산으로 바꾼다.
if(3>2) {
a = 10;
}else {
a=20;
}
System.out.println(a); //10
a = (3>2) ? 10 : 20;
System.out.println(a); //
//a = (조건) ? 만족할때 : 아닐때
}
}
예제3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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