목차
1) 난수 뽑기 : Math.random() ;
2) switch 제어문
3) switch 예제
1. 난수 출력
package PACK01;
public class Hello0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소수점 0.0~1.0사이의 난수 랜덤으로 뽑는다.
for (int i =0; i<3; i++) {
double a = Math.random();
System.out.println(a);
//0부터 100사이의 수
System.out.println(a*100);
}
/*출력
0.5677029739986956
56.77029739986956
0.9573209783605554
95.73209783605554
0.5416722849353616
54.16722849353616
*/
// 정수값으로 바꾸기 - int 사용
for (int i = 0; i < 3; i++) {
double b = Math.random();
System.out.println(b);
//0부터 100 사이의 정수
System.out.println((int)(b*100));
}
/*출력
0.9648125241685322
96
0.8673063552233805
86
0.10506136384771025
10 */
}
}
주사위 예제
package PACK01;
public class Hello0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주사위 번호 랜덤 6개 뽑기
for (int i = 0; i < 6; i++) {
double n = Math.random();
System.out.println((int)(n*6)+1);
}
/*출력
1
6
1
6
2
2 */
}
}
2. switch문
1.case 뒤에 변수를 사용할 수 없다.
2.숫자를 중복해서 쓸 수 없다.
3.break를 쓰지 않으면 계속 진행이 되버린다.
4.의도적으로 출력하고 싶을 때 break를 생략한다.
5.default break는 생략 가능하지만 가급적 사용
6.case에서 실행할 문장이 한 줄 이상일 경우에는 스코프를 사용한다.
일반적으로 스코프를 사용한는 것이 좋다.
7.break와 case 사이에 공백을 준다.
8.else - if문이 switch문을 바뀔 수 있다면 switch문을 사용한다.
switch문이 프로그램 효율이 더 뛰어나다.
package PACK01;
import java.util.Scanner;
public class Hello0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*switch 제어문*/
System.out.println("----break를 거는 경우----");
int value = 5;
switch(value) {
case 5: //변수와 값이 일치하면 해당 case 실행문을 작동시킨다.
System.out.println("사과");
break; //break는 switch문 종료를 위해 사용된다.
case 4:
System.out.println("배");
break;
default:
System.out.println("딸기");
break;
}
//switch문의 case에 break를 하지 않을 경우 fall through
System.out.println("----break를 하지 않을 경우----");
int v = 4;
switch(value) {
case 5:
System.out.println("사과");
case 4:
System.out.println("배");
default:
System.out.println("딸기");
}
/*출력
----break를 거는 경우----
사과
----break를 하지 않을 경우----
사과
배
딸기
*/
}
}
switch문 예제 1
package PACK01;
import java.util.Scanner;
public class Hello0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키보드로 숫자 입력받아 switch문
/*키보드로부터 숫자를 입력
10이 입력되면 호랑이
20이 입력되면 코끼리
30이 입력되면 앵무새
나머지 숫자는 야옹*/
System.out.println("숫자를 입력하세요.");
int input = (new Scanner(System.in)).nextInt();
System.out.println("입력한 숫자 : "+input);
switch (input) {
case 10:
System.out.println("호랑이");
break;
case 20:
System.out.println("코끼리");
break;
case 30:
System.out.println("앵무새");
break;
default:
System.out.println("야옹");
break;
}
/*출력
숫자를 입력하세요.
55
입력한 숫자 : 55
야옹 */
}
}
switch 예제 2
case실행문이 2개 이상일 때
package PACK01;
import java.util.Scanner;
public class Hello0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*switch*/
System.out.println("숫자를 입력하세요");
for (int i = 0; i < 10; i++) {
int input = (new Scanner(System.in)).nextInt();
switch(input) {
case 40:
case 10:
System.out.println("호랑이");
//break;
case 20 :{
//2줄 이상일 때 스코프 사용
System.out.println("코끼리1");
System.out.println("코끼리2");
break;
}
case 30:
System.out.println("앵무새");
break;
default:
System.out.println("야옹");
break;
}
}
}
}
switch 예제3
문자열 case사용 가능
package PACK01;
import java.util.Scanner;
public class Hello0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*switch*/
//문자열 사용할 수 있다.
String s = new String("사과");
switch(s) {
case "사과":{
System.out.println("호랑이");
}break;
case "바나나":{
System.out.println("코끼리");
}break;
default:{
System.out.println("앵무새");
}break;
}
}
}
'프로그래밍 언어 문법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010. while문 (0) | 2019.07.11 |
---|---|
009. 배열 (0) | 2019.07.11 |
007. new Scanner(), ASCII CODE, for문 예제 (0) | 2019.07.05 |
006. 제어문-for문 (0) | 2019.07.05 |
005. 4대 제어문- if문 (0) | 2019.07.04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