목차

1) 난수 뽑기 : Math.random() ;

2) switch 제어문

3) switch 예제


1. 난수 출력

package PACK01;

public class Hello01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// 소수점 0.0~1.0사이의 난수 랜덤으로 뽑는다.
		for (int i =0; i<3; i++) {
			double a = Math.random();
			System.out.println(a);
			//0부터 100사이의 수
			System.out.println(a*100);
		}
		/*출력
		0.5677029739986956
		56.77029739986956
		0.9573209783605554
		95.73209783605554
		0.5416722849353616
		54.16722849353616
		*/
		
		// 정수값으로 바꾸기 - int 사용
		for (int i = 0; i < 3; i++) {
			double b = Math.random();
			System.out.println(b);
			//0부터 100 사이의 정수
			System.out.println((int)(b*100));
		}
		/*출력
		0.9648125241685322
		96
		0.8673063552233805
		86
		0.10506136384771025
		10 */
	}
}

주사위 예제

package PACK01;

public class Hello01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//주사위 번호 랜덤 6개 뽑기
		for (int i = 0; i < 6; i++) {
			double n = Math.random();
			System.out.println((int)(n*6)+1);
		}
		/*출력
		1
		6
		1
		6
		2
		2 */
	}
}

2. switch문 

1.case 뒤에 변수를 사용할 수 없다.

2.숫자를 중복해서 쓸 수 없다.

3.break를 쓰지 않으면 계속 진행이 되버린다.

4.의도적으로 출력하고 싶을 때 break를 생략한다.

5.default break는 생략 가능하지만 가급적 사용

6.case에서 실행할 문장이 한 줄 이상일 경우에는 스코프를 사용한다.
  일반적으로 스코프를 사용한는 것이 좋다.

7.break와 case 사이에 공백을 준다.

8.else - if문이 switch문을 바뀔 수 있다면 switch문을 사용한다.
  switch문이 프로그램 효율이 더 뛰어나다.
package PACK01;

import java.util.Scanner;

public class Hello01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/*switch 제어문*/

		System.out.println("----break를 거는 경우----");
		int value = 5;
		switch(value) {
		case 5: //변수와 값이 일치하면 해당 case 실행문을 작동시킨다.
			System.out.println("사과");
			break; //break는 switch문 종료를 위해 사용된다.
		case 4:
			System.out.println("배");
			break;
		default:
			System.out.println("딸기");
			break;
		}
		
		//switch문의 case에 break를 하지 않을 경우 fall through
		System.out.println("----break를 하지 않을 경우----");
		int v = 4;
		switch(value) {
		case 5:
			System.out.println("사과");
		case 4:
			System.out.println("배");
		default:
			System.out.println("딸기");

		}
		
		/*출력
		----break를 거는 경우----
		사과
		----break를 하지 않을 경우----
		사과
		배
		딸기
		*/
	}
}

switch문 예제 1

package PACK01;

import java.util.Scanner;

public class Hello01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//키보드로 숫자 입력받아 switch문
		
		/*키보드로부터 숫자를 입력
		10이 입력되면 호랑이
		20이 입력되면 코끼리
		30이 입력되면 앵무새
		나머지 숫자는 야옹*/
		
		System.out.println("숫자를 입력하세요.");
		int input = (new Scanner(System.in)).nextInt();
		System.out.println("입력한 숫자 : "+input);
		
		switch (input) {
		case 10:
			System.out.println("호랑이");
			break;
            
		case 20:
			System.out.println("코끼리");
			break;
            
		case 30:
			System.out.println("앵무새");
			break;
            
		default:
			System.out.println("야옹");
			break;
            
		}
		
		/*출력
		숫자를 입력하세요.
		55
		입력한 숫자 : 55
		야옹 */
	}
}

switch 예제 2

case실행문이 2개 이상일 때

package PACK01;

import java.util.Scanner;

public class Hello01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/*switch*/
		
		System.out.println("숫자를 입력하세요");
		for (int i = 0; i < 10; i++) {
			int input = (new Scanner(System.in)).nextInt();
			
			switch(input) {
			case 40:
			case 10:
				System.out.println("호랑이");
				//break;
			case 20 :{
				//2줄 이상일 때 스코프 사용
				System.out.println("코끼리1");
				System.out.println("코끼리2");
				break;
			}
			case 30:
				System.out.println("앵무새");
				break;
			
			default:
				System.out.println("야옹");
				break;
				
			}
			
		}
	}
}

switch  예제3

문자열 case사용 가능

package PACK01;

import java.util.Scanner;

public class Hello01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/*switch*/
		
		//문자열 사용할 수 있다.
		
		String s = new String("사과");
		switch(s) {
		case "사과":{
			System.out.println("호랑이");
		}break;
		
		case "바나나":{
			 System.out.println("코끼리");
		}break;
		
		default:{
			System.out.println("앵무새");
		}break;
		
		}
		
	}
}

 

 

'프로그래밍 언어 문법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010. while문  (0) 2019.07.11
009. 배열  (0) 2019.07.11
007. new Scanner(), ASCII CODE, for문 예제  (0) 2019.07.05
006. 제어문-for문  (0) 2019.07.05
005. 4대 제어문- if문  (0) 2019.07.04

+ Recent posts